데이터 처리를 하는 이유
예를들어 게임할 때 케릭터 이름을 지정해 주었다고 한다면 그 이름은 NPC가 부를 때에나, 채팅창에 사용자 구분을 위해 필요함.
케릭터 이름을 변수라는 데이터 바구니에 넣고 처리를 하는 것이 이러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이유임.
[키워드] [데이터이름]:[데이터타입] = [데이터값]
키워드: let(상수), var(변수)
타입: Int(정수), Double(실수), String(문자열), Bool(참거짓)
주의사항
데이터타입 첫 문자는 대문자여야 함.
문자열(String)의 값은 "따옴표"로 묶어줘야 함.
데이터 삽입은 "=" 기준으로 왼쪽에 바구니인 변수, 오른쪽에 담을 내용인 값
("a = 5"라는 것은 a라는 변수에 5값을 대입하는 것)
/* 상수와 변수, 테이터 타입 */
let pi:Double = 3.14 //let 키워드: 상수. 고정된 값, Double:실수
var varNum:Int = 3 //var 키워드: 변수. 값을 바꿀 수 있음, Int: 정수
varNum = 5 // varNum 변수에 5를 대입함
var trueOrFalse:Bool = false //bool: 참,거짓을 나타내는 변수
var varString:String = "Hello!" //String: 문자열
/* 기초 연산 */
//산술 연산
var sum: Int = varNum + 3 //더하기
var minus:Int = varNum - 3 //빼기
var multiple:Int = varNum * 3 //곱하기
var divide:Int = varNum / 3 //나누기
var remain:Int = varNum % 2 //나눈 후 남은 값
//합성 할당 연산
varNum += 1 //varNum값에 1을 더한 후 다시 varNum에 대입
//논리 연산
let trueValue = true
let falseValue = false
trueOrFalse = trueValue && falseValue //&&: AND연산
trueOrFalse = trueValue || falseValue //||: OR연산
trueOrFalse = !trueValue //!: 부정연산
//비교 연산
trueOrFalse = varNum > sum //> : 부등호로 크기 비교 (크다)
trueOrFalse = varNum >= sum //>= : 크거나 같다
trueOrFalse = varNum == sum //== : 같다
trueOrFalse = varNum != sum //!= : 다르다